러브 아즈 칼

영화 러브 아즈 칼, 자유로운 연애…좋은것일까?

러브 아즈 칼
러브 아즈 칼
영화 「러브 아즈 칼」의 줄거리를 스포일러 해설. 캐스트 소개, 감상, 리뷰를 게재. 스토리의 마지막까지 간단하게 이야기 합니다.

러브 아즈 칼(원제: LOVE AAJ KAL 영제: Love Nowadays) 소개: 2009년 인도 영화.인도를 무대로 현대의 자유연애와 40년이나 옛날의 소박한 연애 모습을 그리는 작품입니다.

감독: 임티아즈 알리
주연: 세프 알리칸 디피카 파두콘




영화 '러브 아즈 칼' 해설

밑에서는 영화 '러브 아즈 칼'의 스포일러가 포함됩니다. 줄거리를 결말까지 해설하고 있으니 영화 감상 전에는 열람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러브 아즈 칼에 대해서

이 인도 영화의 촬영지는 런던, 샌프란시스코, 인도(주로 델리). 많은 나라들이 발리우드 영화 촬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사실은 얼마 전 인도 신문에 적혀 있었습니다.'로케이션 와줘' 미국, 태국, 뉴질랜드, 각 유럽 국가들이 뜨거운 러브콜을 보내고 있고, '대신 촬영은 전면 협력한다', '관세도 깎아주겠다'는 등 혜택 제의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왜 세계 각국이 그렇게까지 인도 영화 촬영에 집착하는가 하면, 예를 들어 스페인이 무대가 된 인도 영화(Zineqgi Na Milegl Dobara)가 히트하자 단숨에 인도인 관광객이 늘고 스페인도 관광 수입원을 크게 올릴 수 있었다는 몇 년 전 사례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도 영화(볼리우드 영화)를 인도 영화관에서 감상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시겠지만 관객석이 텅텅 비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영화 자체의 상태가 일본과는 전혀 다릅니다.인도 경제의 향상과 함께 자연스럽게 레벨도 높아지고 스케일도 커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인도 영화의 대부분은 해외 로케이션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러브 아즈 칼'도 영국, 미국, 인도 세 나라에 걸쳐 촬영이 감행되고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스토리일까요?




무대는 우선 런던

영국측으로부터 상당한 전면 협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런던의 지하철, 그리고 히드로 공항에서의 촬영...

런던.

주인공 제이가 바에서 혼자 마시던 밀라에게 말을 건다.
제이는 가벼운 노리였던 것 같은데 밀라쪽은 운명을 느낍니다. 두 사람은 곧 연인 사이가 됩니다. 하지만 제이는 라이트한 연애놀이를 즐기고 있는 모습. 밀라는 더 진지한 마음이 있지만 포커페이스를 가장하고 그의 캐주얼한 교제 방식에 불평하지 않는다.

어느 때 밀라가 일 때문에 인도로 돌아가게 된다. 제이는 담백하게 '그럼 헤어지자'. 그녀는 언제나처럼 포커페이스. 웃는 얼굴로 순순히 동의한다.

두 사람은 '헤어짐'의 파티를 연다. "약혼파티, 결혼파티라는 게 이 세상에 있다면 연인해소파티가 있어도 되잖아"라고 제이가 장난치고 재미있어하며 기획. 밀라는 이에도 불평하지 않는다.

이 파티의 회장이 된 카페 주인은 제이와 밀라 커플을 보고 있었고, 아주 딱 어울리는 커플이라고 느끼며 '시원하게 헤어져도 되겠어? 후회할 거야'라고 제이에게 충고한다.

제이는 자못 시끄러운 지지자구나 하는 표정을 짓지만 이 대화를 계기로 주인과 친해지며 그의 먼 옛날 연애 이야기도 듣게 된다.

이번에는 아주 옛날의 인도가 무대

이 부분에서 아마 40년? 정도 전 델리 영상도 나옵니다. 젊은 주인과의 회상 장면입니다.

올드델리라고 생각하는 장소도 나오는데, 그 후 현대 젊은이 제이와 옛 젊은 주인 이야기가 번갈아 갑니다. 각본과 편집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런던에 남은 제이와 인도로 돌아온 밀라는 휴대폰과 메일, 채팅 등으로 부지런히 연락을 이어갑니다.

이만큼 웃음이 끊이지 않는 대화가 있다는 것은 정말 알고 있다는 증거일 텐데, 연애나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제이 쪽은 밀라가 자신에게 특별한 여성일지도 모른다는 것을 아직도 깨닫지 못합니다.




각각 새로운 연인 등장

어느 날 밀라로부터 인도에서 어떤 남자를 만났다고 듣는다. 재미없는 감정이 싹텄지만, 아주 둔한 그에게는 그것이 질투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불쾌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인지 제이도 곧 새 여자친구를 만든다.

새 여자친구는 (아마 동유럽 출신의) 금발 여자아이. 그녀가 인도로 여행을 가고 싶다고 말했을 때 제이도 부탁을 받고 함께 인도로 간다.

그리고 여자친구의 눈을 피해 귀국하고 있는 밀라와 만나게 된다.몇 번이나 단둘이 만나지만 제이는 오랜만에 밀라와의 데이트를 그저 즐기고 있는 것 같았다.

그의 가벼운 모습을 지켜보던 밀라도 역시 참을성이 없어 처음으로 제이에게 언성을 높여 불평을 한다.(확실히 옛 애인이 바다를 넘어 만나자고 하면 뭔가 일대 결심을 하고 고백을 해오는구나, 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몇년만의 재회임에도 불구하고, 옛날과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밀라가 지금의 남자친구에게 구혼당했다고 털어놓아도 제이는 능글능글할 뿐.. 밀라는 정말 슬퍼한다.

'각각 사귀고 있는 애인이 있는데, 애인 같은 전화나 메일을 계속 주고받는 것은 이상하다, 좋지 않다'며 밀라는 '이제 당신에게는 연락하지 않는다'라고 단언한다.

제이는 엄청난 충격을 받으며 얌전히 다시 영국으로 돌아간다.

전 애인이 다른 남자의 아내에게!

드디어 밀라가 남자친구와 결혼식을 하는 날이 왔다. 그녀와의 공통된 친구를 많이 가지고 있던 제이는 반강제로 그 결혼식에 참석하게 된다.

결혼식을 올리고 있는 아름다운 밀라를 보고, 자신이 잃는 것의 크기를 처음으로 깨닫는다.

하지만 그곳은 요즘 젊은이들. '자신의 마음속을 똑바로 바라보자' 라고 하는 것은 전혀 하지 않는다. '뭐 좋아, 어쩔 수 없어, 시간은 이미 늦었어'라고 금방 포기한다.

결혼식 다음날 밀라는 남편에게 작별을 제의한다. '나는 큰 실수를 했어, 미안해.'

제이를 만나 생각뿐인 모든것을...오랜 그에 대한 애정등을 털어놓으려고 한다. 그 타이밍에 그가 오랜 꿈이었던 샌프란시스코 회사로부터 채용 통지를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제이는 샌프란시스코의 골드 다리 건설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이 꿈이어서 거의 포기하고 있던 차에 이 통지.

완전히 날아오른 제이는 밀라가 결혼한 슬픔도 잊고 들떠 있다.(밀라가 단 하루 만에 이혼한 것을 모릅니다.)

밀라는 축하한다고 전화로 말하고 자취를 감춘다.




그리고 다음 무대는 샌프란시스코

이번엔 샌프란시스코 로케이션...도대체 이 영화 한편 제작하는데 얼마를 들인걸까요..눈이 어질어질해요..

샌프란시스코 장면도 정말 훌륭합니다. 거리 전체와 골드 다리의 공중 촬영 스케일이라는 기술적인 것뿐만 아니라 내용도 훌륭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대기업에 취직. 전망이 좋은 호화 맨션에 살고, 또다시 금발의 여자친구도 얻게 된다. 의욕만만하고 활기차게 눈을 빛내고, 양복차림으로 등을 펴고, 빠른 걸음으로 쾌활하게 걸어, 자신감과 에너지에 넘치는 표정.

그런데 생활과 일에 익숙해져 아무것도 새로움이 없어져감과 동시에 그 자신이 그녀에게 생기를 잃어가는 모습을 알기 쉽고 능숙하게 그려져 있다.
제이는 스스로도 당황해한다. 왜 오랜 꿈이었던 일을 하고 자신은 복받은 환경에 있는데 이렇게 우울할까, 라고...

어쨌든 자신의 깊은 내면이라든가 진지하게 생각하려고 한 적도 없는 가벼운 노리로 살아온 요즘 젊은이이기 때문에 전혀 자신이 도대체 어떻게 해버렸는지, 무엇이 불만이고 마음에 들지 않아 초조해하는지, 불행한지 전혀 모른다.

그러던 어느 날 밤길을 혼자 걷다가 절도단과 마주쳐 돈을 도둑맞는다. 그때 지갑에 넣었던 밀라의 사진도 도난당했을 때 '밀라다, 여자친구가 없어서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우울해 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비로소 깨닫는다.

제이는 밀라가 기혼자가 된 줄 알지만 그래도 인생은 한 번뿐이라며 주인의 격려로 델리까지 날아간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을 것이다, 아이도 벌써 태어났는지도 모른다. 행복을 그림 같은 패밀리 라이프를 보내고 있음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녀에 대한 마음을 깨달은 지금, 재회해야 한다. 마음을 전해야 한다.

긴장과 불안이 가득했고,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그러나 밀라는 왼손 약지에 반지를 끼지 않았고, 마침 플라스크화 복구 작업 중이었다. 무려 그녀는 단 하루뿐인 결혼을 한 뒤 제이에 대한 생각을 버리지 못한 채 줄곧 혼자 살고 있었던 것이다.

'러브 아즈 칼'에서 배울 수 있는 것

이 영화를 보고 생각한 것은 남자는 남자다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타협도 사양도, 득의 계산도 타산도 없이, 단지 자신의 감정에 따르고, 부딪혀 부서지라고 어떤 장애에도 굴리지 않고, 노력해 간다... 머리로 뒤죽박죽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래도..."라고 투덜대지 않는다. 이유 없이 소울메이트인데 함께해야 한다. 일단 행동해야 해, 원하는 것에는 전력으로 입수하는 노력을 해야 해」라고, 이렇게 결정하면 힘차게 나아가는것.「어차피 이미 늦었겠지」라고 하는 태만한 말은 하지 말 것.

이런 원시적인 연애 파워를 요즘 잘 볼 수 없지만, 이 영화에는 순수하게 감동합니다.




영화에 관하여.

주인공 남자배우는 키가 작고, 배도 나오고, 코는 너무 크고, 전혀 귀엽지 않습니다. 하지만 버벅거리는 분위기가 이 영화와는 반대로 좋았는지도 모릅니다. 매우 둔하고 짜증나는 청년인데, 어딘가 장난기가 많아서 미워할 수 없는 느낌이 정말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밀라 역의 여배우도 화려하고 귀엽고, 무심코 응원하고 싶어지는 쓸쓸함이 있어 호감입니다.

노인의 옛 연애 이야기도 얽혀 있지만, 옛 시절의 인도와 현대의 인도와 스타일리시하고 모던한 런던과 샌프란시스코. 한 영화에서 이렇게 사치스러운 무대를 볼 수 있었던 것은 매우 이득을 본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고작 로맨스 영화가 아닌 역동성과 웅장함과 호화로움을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영화입니다. 다 보고 나면 기분도 상쾌해 질것입니다.

영화속에서의 제이의 말투... All the best. (무사히 있어! 잘 지내! 등의 의미가 될까요?)
처음에는 그냥 입버릇이었지만, 본인의 성장과 함께 의미를 가지고 그 말을 하게 되는...이것도 좋았습니다.
짝사랑 상대에게 마음을 전할 자신감과 용기가 없는 사람은 꼭 이 영화를 보고 힘을 얻어봅시다! 이상 영화 러브 아즈 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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